top

체험단

최고의 기술로 최고의 영상을 담다! 루카스 / 큐비아
게시글 검색
[루카스 K900 QD - 아수꾸림쿠폰님] 대형차까지 커버하는 블랙박스를 사용해보니
루카스 큐비아
2019-02-16 19:01:30

이번 제품의 사용에 있어서 조금 부끄러운 부분이 있다라면

제품을 받기 전, 초반에 제품의 컨셉 또는 의도를 전혀 느끼지 못했었죠.

이거 어떻게 장착하나......... 제대로 구동이나 될려나.... 막막하기만 했는데... 어찌어찌..

밍기적거리면서 설치를 해봤었죠.

이번 제품을 사용해 보면서 3가지 부분을 중요하게 봤는데,

- ADAS 차량 세부설정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는 점

- 대형급 차량들에 있어서는 보조모니터가 필수에 가깝지 않을까? 라는 점...

- 영상처리를 어떻게 할줄 몰라서 담을 수 없었던... 진동기의 옵션 선택 여부

1. ADAS 차량 세부설정이 필수. 왜?

블랙박스를 설치할 때 환경의 변화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전장착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차량세부설정이라는 것이 필수이고, 차량 세부 설정하는 방법을 꼭 알아야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화물차에 달아보는 걸 생각해 봤는데요..

전면유리 각도, 차폭, 블랙박스 높이 등등이 많이 달라져야겠군요. 그 동안의 여러회사들의 제품군들을 보면 이렇다할 만한 세부 설정들을 못 본거 같네요. 그래서 지난 포스팅에서

세부설정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동영상으로 남겨봤었죠.

 
 

 

2. 보조모니터의 의미가 있네요. 왜?

나 같은 경우는 사진에서 보다시피 룸밀러 우측상단에 자리하여, 운전중에는 블랙박스 K-900QD의 액정을 확인할 수는 없다. K-900QD 블랙박스를 운전석보다 번거로운 동승석으로 설치했었으나, 그로 인해 얻은 것이 있다라면,

대형차 컨셉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본거 같네요....

의도한 바는 전혀 아니지만... 하다보니.. 우연히 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네요.

대형에 속하는 버스나 트럭 등에서는 보조모니터는 라는 개념으로, 기존에는 화물차용과 승용에서 장착되는 블랙박스의 구분이 명확했던 시장을 한단계 더 진입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

했던 부분.

저는 인스트루먼트패널 소위 대쉬보드라 하는 곳이나 전면유리 하단 쪽에 뭔가 붙이는 것을 싫어해서 보조모니터를 고민했었죠. 붙이는 것은 싫어해서 깔끔함은 사라졌지만, 보조모니터가 동승자에게 유익함을 주긴 했네요.

내 운전습관에 관여하는 불편함도 생기긴 했지만요.ㅎㅎㅎㅎㅎ

승용의 전면유리와 대형차의 전면유리는 각도 자체가 다르다보니 보조모니터 라는 컨셉은 상당히 괜찮다 봅니다.

본체의 경우에는..

세로로는 길쭉한 디자인. 통상적인 3.5인치 LCD 블랙박스에 비해서 부피도 커보이고 디자인도 조금 중국스럽지만, 정작 전면유리에 장착하면

시야확보는 액정형 제품에 비해 월등한 것은 말할 것도 없구요.....

비액정형( LCD 없는 제품, 가로 원통형 제품군들 포함) 제품들에 비해서도 영상에 녹화되는 잔진동 또한 낮다는 것이 확실하죠.

https://youtu.be/RIZ4LFlme1g

아래 영상에서 보면. 운전자 입장에서 여타 블랙박스들과 비교해 보면 통상적인 액정형 제품들이 위치에 따라 시야를 가릴 수 있다는 걸 간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액정은 있었으면 좋겠는데, 시야는 가리고. 진동을 좀 해소하고 싶어서 액정없는 타입을 구입하자니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의 폭이 좁고....

https://youtu.be/v38nsIfeETE

물론... 제품의 선택의 폭이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죠.. 요즘은 IOT 대세라서 그러한 이유에서는 다가가기 힘든 조건들이기도 하죠.

하지만, 컨셉이 ADAS 등 안전운전에 관련된 부분들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보니... ADAS 를 고려할 수 있는 대형차종들의 입장에서는 취사선택할 수 있을만한 틈새시장 상품으로 보여지네요.

테스트에서는 실내용 후방카메라로 장착을 했지만,

이미, 외장후방카메라 제조판매를 선보인바 있는 회사이므로,

내 차는 승용이라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지만 대형차들에 있어서는 K-90QD에 외장후방카메라를 옵션으로 선택하게 된다라면 좀더 부가적인 의미를 느낄 수 있을거라 봅니다.

승용차와 대형의 영업용 차량이라는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블랙박스이길 기대해 보겠습니다.